본문 바로가기
단계영어123

단계(123시간) 영어 - 090

by 생각하는 하늘 2022. 12. 2.
728x90

090: 의문사절 - 의문 형용사절: Whose, Which, What

      의문 형용사절은 의문 형용사(Whose, Which, What)’가 이끄는 큰 문장 속의

      작은 문장()을 말한다. 의문 형용사절도 의문 대명사절과 마찬가지로

      큰 문장 속에는 명사절로서 역할을 한다.

      다른 점은 의문 대명사절 안에서는 의문 대명사가 명사로서 역할을 했지만,

      의문 형용사절 안에서 의문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 Whose: 누구의 -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

cf. I dont know whose this coat is.(나는 이 옷이 누구 것인지 모른다.)

I dont know whose coat this is.(나는 이것이 누구의 옷인지 모른다.)

- 모두 whose가 이끄는 절이 명사적으로 쓰여 know의 목적어로 왔다.

  다른 점은 비교 문장에서 whose의문 대명사is의 주격 보어로 왔지만,

  ①-문장에서 whose는 주격 보어로 온 coat를 수식하는 의문 형용사

  쓰였다는 것이다. 그래서 의문 형용사절이라고 한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은 coat가 주격 보어이기 때문에 동사 is 뒤에 와야 하지만,

  자기를 수식하는 whose를 따라서 같이 앞으로 나갔다는 점이다;

 

* 비교 문장: this coat is whose whose this coat is.

* -문장: this is whose coat whose coat this is.

- whose가 의문 대명사로 쓰였을 경우에는 누구의 것으로 번역하지만,

  의문 형용사로 쓰였을 경우에는 누구의로 번역한다.

 

Whose idea it was is not important to us.

     (그것이 누구의 생각이었는지는 우리에게 중요하지 않다.)

- 접속사로 쓰인 Whose가 지배하는 곳은 두 번째 동사 is 앞까지며,

  따라서 주어절이다. Whose절을 삭제하면 동사 is의 주어가 없다.

  Whose는 자기가 이끄는 문장 안에서 주격 보어로 온 idea를 수식한다

  (it was whose idea Whose idea it was).

 

I wonder whose house she bought last year.

     (나는 그녀가 작년에 누구의 집을 샀는지 궁금하다.)

- whose절은 동사 wonder의 목적어다. Whose절을 삭제하면 wonder

  목적어가 없기 때문이다. Whose가 수식하는 housebought의 목적어다.

  Whose는 의문사이므로 앞에 나왔고, housewhose의 수식을 받기에

  함께 앞으로 나왔다(she bought whose house... whose house she bought...)

 

. Which: 어떤 -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

cf. I dont know which is better.(나는 어떤 것이 더 좋은지 모른다.)

I dont know which book is better.(나는 어떤 책이 더 좋은지 알지 못한다.)

- 모두 which가 이끄는 절로, 명사적으로 쓰여 know의 목적어로 왔다.

  비교 문장에서 which는 의문 대명사로 is의 주어로 왔다. 그래서

  의문 대명사절이라고 하며, 반면 -문장에서 which는 주어로 온 book

  수식하는 의문 형용사로 쓰였다. 그래서 의문 형용사절이라고 한다.

 

Which boy won the prize was not important to me.

     (어떤 소년이 상을 탔는지는 나에게 중요하지 않았다.)

- Which가 이끄는 절은 주어이며, which는 주어로 온 명사 boy를 수식한다.

 

The important thing was which country would won the war.

     (중요한 것은 어떤 나라가 전쟁을 이기느냐였다.)

- which가 이끄는 절은 주격 보어이며, which는 주어로 온 country를 수식한다.

 

. What: 무슨, 어떤 -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

cf. I dont know what my sons plan is. - 의문 대명사절

     (나는 나의 아들의 계획이 무엇인지를 모른다.)

I dont know what plan my son has. - 의문 형용사절

     (나는 내 아들이 무슨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모른다.)

- 모두 what이 이끄는 절로, 명사적으로 쓰여 know의 목적어로 왔다.

  다른 점은 비교 문장에서 what은 의문 대명사로 is의 주격 보어로 왔지만,

  ①-문장에서 what은 목적어로 온 명사 plan을 수식하는 의문 형용사로

  쓰였다는 것이다. 그래서 planwhat을 따라 함께 앞으로 나왔다.

 

I did not decide what clothes I should wear in the party.

     (나는 파티에 무슨 옷을 입어야 할지를 결정하지 않았다.)

- what절은 동사 decide의 목적어이며, what은 동사 wear의 목적어로 온

  명사 clothes를 수식하는 의문 형용사다.

 

I didnt know what college my daughter wanted to enter.

     (나는 나의 딸이 무슨<어떤> 대학에 들어가기를 원하는지 알지 못했다.)

- what은 목적어절을 이끌며, what은 뒤의 부정사구의 동사 enter의 목적어로

  온 명사 college를 수식한다. what절 안에 부정사구가 들어 있는 문장이다.

 

=================================================================

P-090: 의문사절 - 의문 형용사절: Whose, Which, What

0891 cf. Whose fault is it?
Do you know whose fault it is?
비교 문장은 의문문으로 Whose는 의문사로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형용사로
사용되어 주격 보어로 온 명사 fault를 수식한다. 그리고 의문문이므로 주어와
동사가 바뀌었다.
그러나 두 번째 문장에서는 whose는 의문사로서뿐만 아니라 2개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사로서 역할도 한다. 의문사절에서는 주어와 동사가 바뀌지 않는다. whose
주격 보어로 온 명사 fault를 수식한다. fault는 주격 보어지만 whose를 따라 나왔다.



0892 cf. Whose mom is she?
Im wondering whose mom she is?
비교 문장은 의문문이기 때문에 주어와 동사가 도치되었다.
그러나 두 번째 문장에서 whose절은 의문사절로 주어와 동사가 바뀌지 않았다.
whose절은 목적어이며, whose는 의문 형용사로 주격 보어인 명사 mother
수식한다. she is Whose mom Whose mom she is.



0893 I cant remember whose idea it was for us to meet again.
whose절은 remember의 목적어다. whose절 안에서 it은 가주어며, 진주어는
부정사구이다. for us는 의미상의 주어를 나타낸다. whose는 주격 보어인 명사
idea를 수식한다. it was whose idea ... whose idea it was ...

0894 1. Do you know whose pencil it is?
2. Lets see whose pencil is longer.
whose절은 각각 knowsee의 목적어다. 1-문장의 whose는 주격 보어인 명사
pencil을 수식하며, 2-문장의 whose는 주어인 명사 pencil을 수식한다.
2-문장은 Let이 사역 동사이므로 see 앞에 to가 생략된 5형식이다.
whose절은 원형 부정사구 안의 동사 see의 목적어다. 따라서 명사절이다.



0895 I wonder which historical drama they are watching.
동사가 2개 있다. wonderare watching이다. 문장이 2개 있다. 접속사는 which.
which절은 wonder의 목적어다. which절 안에서 which는 목적어인 drama
수식한다. 그리고 historicaldrama를 수식한다. 그래서 함께 앞으로 나왔다.

0896 Do you know which country he played for?
의문문이다. 의문사 which가 있기 때문이 아니다. which는 본래의 의미(어떤)
가지고 접속사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Know의 목적어절을 이끈다. which절 안에서
which는 전치사 for의 목적어로 온 명사 country를 수식한다. which의 수식을
받기 때문에 함께 앞에 나왔다.
he played for which country which country he played for.

0897 The question is which invitation I should accept.
which절은 be동사 is의 주격 보어로 왔다. which절 안에서 whichaccept
목적어로 온 invitation을 수식한다. invitationaccept의 목적어지만 which
수식을 받으므로 함께 앞으로 나왔다.

0898 Do you know what language is spoken in Argentina?
의문문이다. what절은 know의 목적어다. what절에서 what은 주어로 온 language를 수식한다. what절은 수동태다.

0899 The doctor asked me what food I ate for breakfast.
what4형식에서 직접 목적어절을 이끈다. what절에서 what은 목적어로 온
food을 수식한다. foodate의 목적어지만, what의 수식을 받기 때문에 앞으로
나왔다. I ate what food for breakfast what food I ate for breakfast.

0900 He saves what he earns.
what절은 saves의 목적어다. what절 안에서 whatearns의 목적어다.
특별한 경우 what무슨, 어떤의 의미가 아니라, ‘얼마 안 되지만 모두의 의미를
갖는다.
 

'단계영어123'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계(123시간) 영어 - 092  (0) 2022.12.06
단계(123시간) 영어 - 091  (1) 2022.12.05
단계(123시간) 영어 - 089  (0) 2022.12.01
단계(123시간) 영어 - 088  (0) 2022.11.30
단계(123시간) 영어 - 087  (0) 2022.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