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090: 의문사절 - 의문 형용사절: Whose, Which, What
의문 형용사절은 ‘의문 형용사(Whose, Which, What)’가 이끄는 큰 문장 속의
작은 문장(절)을 말한다. 의문 형용사절도 의문 대명사절과 마찬가지로
큰 문장 속에는 명사절로서 역할을 한다.
다른 점은 의문 대명사절 안에서는 의문 대명사가 ‘명사로서 역할’을 했지만,
의문 형용사절 안에서 의문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Ⅰ. Whose: 누구의 -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
cf. I don’t know whose this coat is.(나는 이 옷이 누구 것인지 모른다.)
① I don’t know whose coat this is.(나는 이것이 누구의 옷인지 모른다.)
- 모두 whose가 이끄는 절이 명사적으로 쓰여 know의 목적어로 왔다.
다른 점은 비교 문장에서 whose는 ‘의문 대명사’로 is의 주격 보어로 왔지만,
①-문장에서 whose는 주격 보어로 온 coat를 수식하는 ‘의문 형용사’로
쓰였다는 것이다. 그래서 ‘의문 형용사절’이라고 한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은 coat가 주격 보어이기 때문에 동사 is 뒤에 와야 하지만,
자기를 수식하는 whose를 따라서 같이 앞으로 나갔다는 점이다;
* 비교 문장: this coat is whose → whose this coat is.
* ①-문장: this is whose coat → whose coat this is.
- whose가 의문 대명사로 쓰였을 경우에는 ‘누구의 것’으로 번역하지만,
의문 형용사로 쓰였을 경우에는 ‘누구의’로 번역한다.
② Whose idea it was is not important to us.
(그것이 누구의 생각이었는지는 우리에게 중요하지 않다.)
- 접속사로 쓰인 Whose가 지배하는 곳은 두 번째 동사 is 앞까지며,
따라서 주어절이다. Whose절을 삭제하면 동사 is의 주어가 없다.
Whose는 자기가 이끄는 문장 안에서 주격 보어로 온 idea를 수식한다
(it was whose idea → Whose idea it was).
③ I wonder whose house she bought last year.
(나는 그녀가 작년에 누구의 집을 샀는지 궁금하다.)
- whose절은 동사 wonder의 목적어다. Whose절을 삭제하면 wonder의
목적어가 없기 때문이다. Whose가 수식하는 house는 bought의 목적어다.
Whose는 의문사이므로 앞에 나왔고, house는 whose의 수식을 받기에
함께 앞으로 나왔다(she bought whose house... → whose house she bought...)
Ⅱ. Which: 어떤 -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
cf. I don’t know which is better.(나는 어떤 것이 더 좋은지 모른다.)
① I don’t know which book is better.(나는 어떤 책이 더 좋은지 알지 못한다.)
- 모두 which가 이끄는 절로, 명사적으로 쓰여 know의 목적어로 왔다.
비교 문장에서 which는 의문 대명사로 is의 주어로 왔다. 그래서
의문 ‘대명사절’이라고 하며, 반면 ①-문장에서 which는 주어로 온 book을
수식하는 의문 형용사로 쓰였다. 그래서 의문 ‘형용사절’이라고 한다.
② Which boy won the prize was not important to me.
(어떤 소년이 상을 탔는지는 나에게 중요하지 않았다.)
- Which가 이끄는 절은 주어이며, which는 주어로 온 명사 boy를 수식한다.
③ The important thing was which country would won the war.
(중요한 것은 어떤 나라가 전쟁을 이기느냐였다.)
- which가 이끄는 절은 주격 보어이며, which는 주어로 온 country를 수식한다.
Ⅲ. What: 무슨, 어떤 -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
cf. I don’t know what my son’s plan is. - 의문 대명사절
(나는 나의 아들의 계획이 무엇인지를 모른다.)
① I don’t know what plan my son has. - 의문 형용사절
(나는 내 아들이 무슨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모른다.)
- 모두 what이 이끄는 절로, 명사적으로 쓰여 know의 목적어로 왔다.
다른 점은 비교 문장에서 what은 의문 대명사로 is의 주격 보어로 왔지만,
①-문장에서 what은 목적어로 온 명사 plan을 수식하는 의문 형용사로
쓰였다는 것이다. 그래서 plan도 what을 따라 함께 앞으로 나왔다.
② I did not decide what clothes I should wear in the party.
(나는 파티에 무슨 옷을 입어야 할지를 결정하지 않았다.)
- what절은 동사 decide의 목적어이며, what은 동사 wear의 목적어로 온
명사 clothes를 수식하는 의문 형용사다.
③ I didn’t know what college my daughter wanted to enter.
(나는 나의 딸이 무슨<어떤> 대학에 들어가기를 원하는지 알지 못했다.)
- what은 목적어절을 이끌며, what은 뒤의 부정사구의 동사 enter의 목적어로
온 명사 college를 수식한다. what절 안에 부정사구가 들어 있는 문장이다.
=================================================================
P-090: 의문사절 - 의문 형용사절: Whose, Which, What
0891 | cf. Whose fault is it? Do you know whose fault it is? |
비교 문장은 의문문으로 Whose는 의문사로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형용사로 사용되어 주격 보어로 온 명사 fault를 수식한다. 그리고 의문문이므로 주어와 동사가 바뀌었다. 그러나 두 번째 문장에서는 whose는 의문사로서뿐만 아니라 2개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사로서 역할도 한다. 의문사절에서는 주어와 동사가 바뀌지 않는다. whose는 주격 보어로 온 명사 fault를 수식한다. fault는 주격 보어지만 whose를 따라 나왔다. |
|
0892 | cf. Whose mom is she? I’m wondering whose mom she is? |
비교 문장은 의문문이기 때문에 주어와 동사가 도치되었다. 그러나 두 번째 문장에서 whose절은 의문사절로 주어와 동사가 바뀌지 않았다. whose절은 목적어이며, whose는 의문 형용사로 주격 보어인 명사 mother를 수식한다. she is Whose mom → Whose mom she is. |
|
0893 | I can’t remember whose idea it was for us to meet again. |
whose절은 remember의 목적어다. whose절 안에서 it은 가주어며, 진주어는 부정사구이다. for us는 의미상의 주어를 나타낸다. whose는 주격 보어인 명사 idea를 수식한다. it was whose idea ... → whose idea it was ... |
|
0894 | 1. Do you know whose pencil it is? 2. Let’s see whose pencil is longer. |
whose절은 각각 know와 see의 목적어다. 1-문장의 whose는 주격 보어인 명사 pencil을 수식하며, 2-문장의 whose는 주어인 명사 pencil을 수식한다. 또 2-문장은 Let이 사역 동사이므로 see 앞에 to가 생략된 5형식이다. whose절은 원형 부정사구 안의 동사 see의 목적어다. 따라서 명사절이다. |
|
0895 | I wonder which historical drama they are watching. |
동사가 2개 있다. wonder와 are watching이다. 문장이 2개 있다. 접속사는 which다. which절은 wonder의 목적어다. which절 안에서 which는 목적어인 drama를 수식한다. 그리고 historical은 drama를 수식한다. 그래서 함께 앞으로 나왔다. |
|
0896 | Do you know which country he played for? |
의문문이다. 의문사 which가 있기 때문이 아니다. which는 본래의 의미(어떤)를 가지고 접속사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Know의 목적어절을 이끈다. which절 안에서 which는 전치사 for의 목적어로 온 명사 country를 수식한다. which의 수식을 받기 때문에 함께 앞에 나왔다. he played for which country → which country he played for. |
|
0897 | The question is which invitation I should accept. |
which절은 be동사 is의 주격 보어로 왔다. which절 안에서 which는 accept의 목적어로 온 invitation을 수식한다. invitation은 accept의 목적어지만 which의 수식을 받으므로 함께 앞으로 나왔다. |
|
0898 | Do you know what language is spoken in Argentina? |
의문문이다. what절은 know의 목적어다. what절에서 what은 주어로 온 language를 수식한다. what절은 수동태다. | |
0899 | The doctor asked me what food I ate for breakfast. |
what은 4형식에서 직접 목적어절을 이끈다. what절에서 what은 목적어로 온 food을 수식한다. food은 ate의 목적어지만, what의 수식을 받기 때문에 앞으로 나왔다. I ate what food for breakfast → what food I ate for breakfast. |
|
0900 | He saves what he earns. |
what절은 saves의 목적어다. what절 안에서 what은 earns의 목적어다. 특별한 경우 what은 ‘무슨, 어떤’의 의미가 아니라, ‘얼마 안 되지만 모두’의 의미를 갖는다. |
|
'단계영어123'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계(123시간) 영어 - 092 (0) | 2022.12.06 |
---|---|
단계(123시간) 영어 - 091 (1) | 2022.12.05 |
단계(123시간) 영어 - 089 (0) | 2022.12.01 |
단계(123시간) 영어 - 088 (0) | 2022.11.30 |
단계(123시간) 영어 - 087 (0) | 2022.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