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계영어123

단계(123시간) 영어 - 066

by 생각하는 하늘 2022. 11. 6.
728x90

066: 부정사구의 부사적 용법 4 - 부사 수식

. 부정사구가 부사를 수식할 수 있다

     부정사구의 수식을 받을 수 있는 부사는 2개뿐이다. tooenough.

     보통 ‘too ... to ___ 용법‘... enough to ___ 용법이라고 부른다.

 

. too ... to ___ :“너무 ...해서 ___할 수 없다

   ① He is too young to understand this poem.

        (그는 너무 어려서 이 시를 이해할 수 없다.)

   - 부정사구 to understand this poem이 부사인 too를 수식하고,

     또 tooyoung을 수식한다. 부정사구의 동사 understand의 주체는 He.

 

   ② This poem is too hard to understand.

        (이 시는 너무 어려워서 <우리가> 이해할 수 없다.)

    - is의 주체는 this poem이다. 그리고 understand의 주체는 일반인이다.

     일반인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원칙적으로는 “This poem is too

     hard <for one> to understand.”가 옳다.

 

   ③ This poem is too hard to be understood.

        (이 시는 너무 어려워서 이해될 수 없다.)

   - 이 경우에는 본동사 is의 주체도 poem이며, 또 부정사구의 동사의 주체도

     poem이므로 부정사구가 수동태로 왔다. 시가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시는 이해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앞의 -문장은 understand의 주체를

     일반인으로 보았고, -문장은 주체를 poem으로 보았다.

 

   ④ That poem is too hard for the children to understand.

        (저 시는 너무 어려워서 아이들이 이해할 수 없다.)

   - 의미상 주어 for the children이 부정사구 앞에 왔다. 어른은 이해할 수

     있지만, 어린이에게는 너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⑤ My son is too weak to carry the heavy piano.

        (나의 아들은 너무 허약해서 이 무거운 피아노를 옮길 수 없으시다.)

   - is의 주체도, carry의 주체도 My son이다.

 

   ⑥ The piano is too heavy for my son to carry.

        (이 피아노는 너무 무거워서 나의 아들은 옮길 수 없다.)

    - is의 주체는 piano이고, carry의 주체는 my son이므로 부정사구 앞에

      의미상의 주어를 for my son으로 표현했다.

 

   ⑦ The piano is too heavy to be carried by my son.

        (이 피아노는 너무 무거워서 아이에 의하여 옮겨질 수 없다.)

    - is의 주체는 piano, piano는 옮겨지는 것이기 때문에 부정사구가

     수동태로 왔으며 뒤에 by my son이 덧붙여졌다.

 

   ⑧ She was too smart not to solve these difficult problems.

        (그녀는 아주 똑똑해서 이 어려운 문제들을 풀 수 있었다.)

    - too ... to ...는 부정의 의미를 가지므로, 부정사구를 부정하면 긍정의

     의미를 갖는다. notsolve를 부정한다. 합치면(부정의 부정) 풀 수

     있다(긍정)는 의미다. 이때 too너무가 아니라 아주로 번역한다.

 

. ... enough to ___ :“___하기에 충분히 ...하다

   ① She is old enough to understand this poem.

        (그녀는 이 시를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나이가 들었다.)

   - 부정사구 to understand this poem은 부사 enough를 수식하고,

     또 enough는 앞의 형용사 old를 수식한다. 동사 isunderstand

     주체는 모두 she.

     부사 enough는 부사이지만 예외적으로 형용사를 뒤에서 수식한다.

 

   ② This poem is easy enough to understand.(이 시는 이해하기에 충분할 만큼 쉽다.)

    - 부정사구 to understand는 부사 enough를 수식하고, enough는 앞의

      형용사 easy를 수식한다. is의 주체는 poem이고, 부정사구의 동사

      understand의 주체는 일반인이므로 생략되었다.

      “This poem is easy enough <for us> to understand.”

 

   ③ This poem is easy enough for a child to understand.

       (이 시는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쉽다.)

    - is의 주체는 poem이고, understand의 주체는 child(의미상의 주어).

 

   ④ That poem is not easy enough for a child to understand.

        (저 시는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쉽지 않다.)

    - 부정문이다. understand의 주체를 나타내기 위하여 앞에 for a child가 왔다.

 

   ⑤ Those apples are not ripe enough to eat.(저 사과들은 먹기에 충분히 익지 않았다.)

     - 부정문이다. 부정사구의 동사 eat의 주체는 일반인이므로 표시하지 않았다.

 

   ⑥ These apples are not ripe enough for the old people to eat.

        (이 사과들은 노인들이 먹기에 충분히 익지 않았다.)

    - 부정문이다. 부정사구의 동사 eat의 주체는 the old people이다.

 

==========================================

P-066: 부정사구의 부사적 용법 4 - 부사 수식

0651 The plate is too hot to touch.
cf. The plate is too hot to be touched.
부사 too를 보면 일단 ‘...도 역시로 쓰였는지 아니면, ‘너무의 의미로 쓰였는지
살펴봐야 한다. 먼저 뒤에 부정사구의 to가 왔는지 살핀다. 만약 부정사구가
왔다면, 소위 ‘too ... to ___용법이다. 이 문장의 touch의 주체는 일반인이므로
생각했기 때문에 표시하지 않았다: The plate is too hot <for one> to touch.
비교 문장은 주체를 plate로 보았기 때문에 부정사구가 수동태로 왔다.



0652 Einsteins theory of relativity is difficult for ordinary people to understand thoroughly.
Einstein의 상대성 이론은 어렵다. 어떤 측면에서 어려운가? 철저히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렵다. 따라서 부정사구 to understand thoroughly는 앞의 형용사
difficult를 수식한다. 또 천문학자들은 철저하게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보통 사람들은 어렵다. 그래서 부정사구의 동사 understand의 주체를
‘for + 목적어로 나타냈다. peopleunderstand의 의미상 주어다.



0653 Einsteins theory of relativity is too difficult for ordinary people
to understand completely.
Einstein의 상대성 이론은 <너무> 어렵다. 그래서 완벽하게 이해할 수 없다.
여기서는 부정사구 to understand completely는 앞의 부사 too를 수식하고 too
형용사 difficult를 수식한다. too ... to ___용법이다. 또 천문학자들은 완벽하게
이해하겠지만 보통 사람들은 어렵다. 그래서 부정사구의 동사 understand
주체를 ‘for + 목적어로 나타냈다. 문장에서 too를 보면 뒤에 부정사구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문장 이해의 한 방법이다.



0654 There were too many people for me to talk to all of them.
too 다음에 부정사구가 있다. too ... to ___용법이다. 사람이 너무 많다. 그래서
나는 그들 모두와 이야기할 수 없었다. 부정사구의 동사 talk의 주체는 me(I).

0655 This house is too small for my family to live in.
too가 문장 중간에 있다. 뒤에 부정사구가 있는가? 있다. too ... to ___용법이다.
너무 작다. 그래서 그 안에 살 수 없다. 누가? 나의 가족이 그렇다. 의미상
주어다. my familylive의 주체다. 에서 살기 때문에 전치사 ‘in’이 왔다.

0656 She was tall enough to see over the heads of the other people.
문장 안에서 enough를 보면 이것이 형용사로 쓰였는지, 아니면 부사로 쓰였는지
파악한다. 뒤에 부정사구가 따라 오면 ... enough to ___용법일 가능성이 높다.
동사 wassee의 주체는 모두 She.

0657 He is strong enough to lift the heavy stone.
... enough to ___용법이다. 동사 islift의 주체는 모두 He.

0658 He is not smart enough to solve this difficult problem.
enough ... to ___용법이다. ‘___할 만큼 충분히 ...하다로 번역한다. 부정문이므로
‘___할 만큼 충분히(아주) ...하지 않다로 번역한다.
cf. She is too smart not to solve this difficult problem.
(그녀는 아주 영리해서 이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다.)

0659 He didnt run fast enough to win the first prize.
... enough to ___용법이다. 동사 did runwin의 주체는 모두 He. 부정사구는
부사 enough를 수식하고, enough는 앞의 부사 fast를 수식한다.

0660 This chair is not strong enough for me to stand on.
... enough to ___용법이다. 동사 is의 주체는 chair, 부정사구의 동사 stand
주체는 의미상 주어 me. 전치사 ‘on’이 있는 이유는 책상 위에서기 때문이다.
 

 

'단계영어123'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계(123 시간) 영어 - 068  (0) 2022.11.08
단계(123시간) 영어 - 067  (0) 2022.11.07
단계(123시간) 영어 - 065  (0) 2022.11.05
단계(123시간) 영어 - 064  (0) 2022.11.04
단계(123시간) 영어 - 063  (0) 2022.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