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영어123

단계(123시간) 영어 - 120+(Final Exercise)

생각하는 하늘 2023. 1. 21. 07:48
728x90

Final Exercise

1201 1. God exists.
2. God is an absolute being.
3. God created everything.
4. God has given us love.
5. God will judge us good or bad.(SKY)
영어 문장의 다섯 가지 형식으로 기독교의 교리를 표현한 것이다.









1202 1. Just do it,
2. Do it right now,
3. Dont worry, and be happy.
4. Repeat it.(SKY)
삶과 공부 방법을 명령문으로 표현한 것이다(it = your work or English).







1203 Because the weather has become quite cold, leaves have begun to fall,
and birds have begun to fly south,
- Because는 이유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이므로 뒤에 주절이 온다. 주절은
우선 leaves have begun to fall이다.
- 동등 접속사 and는 앞의 문장과 뒤의 문장 birds have begun to fly south
이어준다.
- 결과적으로 주절이 2개인 문장구조다.



1204 Because the weather has become quite cold, leaves, which only a few
weeks ago were still green, have begun to fall from the trees, and birds,
which only a few weeks ago were chirping merrily, have begun to fly
south.
- 앞의 1204-문장을 확대한 문장이다.
- 주절의 주어인 leaves를 수식하는 which가 이끄는 형용사절이 덧붙여 졌다.
- 또하나의 주절의 주어인 birds를 수식하는 which가 이끄는 형용사절도 있다.
- 문장이 길어지는 것은 수식어가 붙기 때문이다.





1205 The rains came and filled the lakes and rivers, and the few people and
animals that remained alive could again drink to their hearts content.
(E.R.M)
- 첫 번째 and는 동사 camefilled를 이어준다.
- 두 번째 and는 앞에 (,)가 있는 것으로 보아 앞 문장과 뒤 문장을 이어준다.
- 세 번째 andSame Type을 찾으면 명사인 peopleanimals를 이어준다.
- 그리고 that 다음에 주어가 생략되고 동사 remained가 왔으므로 형용사절로
앞의 명사 peopleanimals를 수식하며, that은 다음의 동사 could drink
앞까지 지배한다.
- 결국 두 번째 and는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며, 앞의 동등절은 동사를 이어주는
동등 접속사가 있고 뒤의 동등절은 주어들을 수식하는 형용사절이 있다.



1206 There are some students who enjoy studying, but most students find
that it is more enjoyable to play video games than to do homework.(E.R.M)
- 먼저 유도부사가 이끄는 1형식 문장이 있다. 완벽한 문장이다 그리고 who
다음에 주어가 없는 동사 enjoy가 이어진다. 따라서 who절은 형용사절이다.
- 동등 접속사 but은 뒤에 주어 students가 있고 동사 find가 있으므로 앞
문장과 연결한다. that은 명사절을 이끌 수 밖에 없다. 제거하면 find
목적어가 없기 때문이다.
- that절 안에서는 more ~ than이 있으므로 비교 문장이 왔다. it은 가주어로
진주어는 to play video games이며, 비교하는 것은 to do homework.



1207 Because the students are not in school today, Mrs. Brown, the sixth-grade English teacher,
has agreed to meet with Mrs. Smith, whose son is struggling in English,
and later the two women are going to have lunch together in a local restaurant.(E.R.M)
- Because는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다. 그렇다면 뒤에 주절이 있다.
Becausetoday까지 지배한다. 주절은 Mrs. Brown부터 시작한다.
- Mrs. Brown과 동격인 the ... teacher가 바로 뒤에 나왔다. 동사는 현재
완료형인 has agreed, 이것의 목적어로 부정사구 to meet이 왔다.
- 부정사구 안에서 전치사구 with Mrs. Smith가 왔으며, 뒤에 전치사구의
목적어인 Mrs. Smith를 수식하는 관계 형용사절이 이어진다.
- whose는 의문 형용사로 son을 수식하며 son은 주어로 쓰였다.
- 동등 접속사 and는 앞 문장과 뒤 문장을 이어주며, 부사 later가 문장 앞으로
나왔다. 주어는 women이며, 조동사로 쓰이는 are going to가 왔고 본동사는
have. 목적어는 lunch, 부사 together와 부사구 in a local restaurant
동사 are going to have를 동시에 수식하고 있다.







1208 Wanda's mother said that she had some tea and pie at 10:00 before she went to bed.(D. Barker)
- 동사가 3개 있다; said, had, went
- 접속사가 2개 있어야 한다. 그런데 3개 있다. that, and, before. 그렇다면
하나는 동등 접속사로 단어와 단어, 구와 구, 또는 동등절을 이어준다.
- and는 동등 접속사로 단어 teapie를 이어준다.
- that은 명사절을 이끌어 said의 목적어가 되었으며, before는 부사절을 이끌어
앞의 동사 had를 수식한다.



1209 The only way I can stop the pain is to give her a special drug that will
make her go to sleep and die right now.(D. Barker.)
- I는 주격이므로 문장이 시작되며 I앞에 접속사가 생략된 것이다. 앞의 way
수식하는 형용사절이다. that이다. that은 관계 부사절을 이끈다.
- that이 생략된 절에서 동사 can stop이며 pain이 목적어다. (that)은 여기까지
지배한다. is 앞까지 지배한다.
- 전체 문장의 주어는 The only way, 동사는 is며 부정사구 to give ...
보어로 왔다.
- 부정사구 안에서 give가 동사 her가 간접 목적어, a special drug이 직접
목적어다.
- 뒤의 that 다음에 주어가 없는 것으로 보아 that은 형용사절을 이끈다.
that절에서 will make가 동사 her가 목적어, 그리고 동사 go가 나온 것으로
보아 make가 사역 동사로 쓰인 것이며 go 앞에 to가 생략되었다. to
전치사로 sleep이 명사로 사용되었다.
- 동등 접속사 and는 의미상으로 godie를 이어준다.



1210 What do you want me to do? Shall I let her live another day in pain or shall I put her to sleep right now?(D. Barker)
- 첫 문장은 5형식 문장으로 what은 목적격 보어인 부정사구 to do
목적어지만 의문사이므로 문장 맨 앞에 왔다. me가 부정사구의 동사 do
주체다.
- 두 번째 문장에서 let은 사역 동사이므로 live 앞에 to가 생략되었다. another
day 앞에 for가 생략되었다. 따라서 another day는 부사적 목적어다. in pain
전치사구로 live를 수식한다.
- 동등 접속사 or는 앞 문장과 뒤 문장을 연결한다.
- put은 사역 동사가 아니므로 sleep 앞에 부정사구를 만드는 to가 생략되지
않았다.



 

1211 Some people say they can do magical things with their minds, using a
special power to learn or see things that other people can't see.
(D. Barker)
- Some people이 주어다. say는 동사다. 그 다음에 주격인 they가 나온다.
새로운 문장이 시작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앞에 접속사가 생략되었다.
목적절을 이끄는 that은 생략될 수 있다.
- that이 생략된 명사절에서 they가 주어, can do가 동사, magical things
목적어다. 그 다음 전치사구 with their minds가 따라왔다. 부사구다.
- 동사+ing형태로 오면 진행형이거나, 동명사구이거나, 현재분사구이거나,
분사구문이다. using은 앞에 (,)가 있는 것으로 보아 분사 구문이다. 동사 use
목적어로 power가 왔다.
- 그리고 이 power를 수식하는 부정사구 to learn이 왔으며, orlearnsee
이어준다. 또 이 동사들의 공통 목적어로 things가 왔다.
- 다음의 that절은 can see의 목적어가 빠진 것으로 보아 형용사절이며, 이것은
앞의 things를 수식한다.



1212 Suppose a woman you know comes to your house and says that she
needs somewhere to hide because her husband has been beating her up.
(D. Barker)
- 동사 Suppose가 문장 맨 앞에 나온 것으로 보아 명령문이다. 가정해보자는
것이다. Suppose 다음에 that이 생략되었다.
- a woman you know 사이에는 관계 대명사 whom이 생략되었다. 그리고
comes의 주어는 a woman이다. 뒤에 전치사구 to your house가 왔다.
- 동등 접속사 and는 앞의 동사 comessays를 연결한다. 뒤에 명사절로
that절이 따라왔다.
- that절 안에서 주어는 she, 동사는 needs, 그리고 목적어로 somewhere
왔다. 뒤의 부정사구 to hidesomewhere를 수식한다.
- 그리고 부사절을 이끄는 because가 왔다. because절은 앞의 동사 needs
수식한다.
- because절의 시제는 현재완료진행형이다. 이것은 남편이 과거부터 때렸고,
지금도 때릴 것이고, 앞으로도 계속 때릴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1213 Before deciding if something is true or false, a skeptic looks for proof;
proof is what you have when you check something out to learn if it is
really true.(D. Barker)
- Before는 전치사로 또 접속사로 쓰인다. 뒤에 동사+ing형태가 온 것으로 보아
전치사로 쓰인 것이다. 아니면 부사절이 분사구문으로 바뀔 때 접속사가
생략되지 않은 것으로 볼 수도 있다.
- if는 명사절도 이끌며, 부사절도 이끈다. 여기서는 deciding의 목적어로 왔다.
따라서 명사절을 이끈다. 이때 ifwhether(or not) 뜻이다.
- skeptic이 주어며, looks for는 동사구로 proof는 목적어다.
- 다음 문장에서 동사가 4개다; is, have, check out, is. 따라서 접속사가 3
있어야 한다; what, when, if.
- what은 명사절을 이끈다. 이때 what무엇으로, 또는 ‘...으로 번역된다.
여기서는 ‘...으로 번역해야 한다.
- when은 명사절도 이끌고 부사절도 이끈다. 여기서는 부사절을 이끌어 앞의
동사 have를 수식한다.
- if는 여기서도 learn의 목적어로 명사절을 이끈다. ‘whether(or not)’과 같은
뜻으로 ‘...인지 아닌지로 번역한다.
- 전체적으로 what절은 is의 보어로 왔으며, when절은 have를 수식한다.
- when절에서 check out은 동사구로 something을 목적어로 가지며, 부정사구
to learn은 부사적으로 check out을 수식한다.
- 또 부정사구에서 learn의 목적어로 if절이 온 것이다.





1214 Andrea doesnt know what to do because she has two different principles,
but she can only use one of them.(D. Barker)
- 동사가 3개 있다; does know, has, can use. 따라서 문장이 3개 있다.
- 접속사가 2개 있어야 한다. 가능성이 있는 것은 what, because, but이다.
- what은 접속사로 쓰인 것이 아니다. 의문사 다음에 부정사구가 오면 의문사는
의문 부정사구를 만든다. 즉 부정사구 안의 동사 do의 목적어이며, 부정사구는
know의 목적어다.
- because는 이유의 부사절을 이끌어 앞의 동사 does know를 수식한다.
- 동등 접속사 but은 앞 문장 전체와 뒤 문장을 이어준다.



1215 The only time people should be treated differently is when they break the
law or when they hurt other people.(D. Barker)
- 동사가 4개 있다; should be treated, is, break, hurt.
- 문장이 4개 있다. 그러면 접속사가 3개 있어야 한다. when, or, when.
그런데 or는 동등 접속사다.



1216 If someone breaks the laws or hurts other people, then it is fair to treat
them in a way that helps them to change their bad actions or keeps them
from hurting others.(D. Barker)
- 동사가 breaks, hurts, is, helps, keeps. 5개 있다.
- 이런 경우, 문장이 5개 있으며, 이것들을 이어줄 접속사가 4개 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 그런데 If, or, that, or







1217 If an adult tells you that you should keep a secret and never tell anyone
about it, then this means that the adult is probably doing something
wrong.(D. Barker)
- 동사가 5개 있다; tells, should keep, tell, means, 그리고 is doing.
- 일단 문장이 5, 이 문장들을 이어주는 접속사가 4개 있을 것으로 추측한다.
- If, that, and, that







1218 In this book I am going to try to set out my thought on the subjects that
have chiefly interested me during the course of life.
(The Summing Up, W. S. Maugham)
- 전치사구 In this book이 문장 맨 앞에 왔다.
- 주어는 I. 다음에 조동사로 쓰이는 am going to, 그리고 본동사 try
이어지고, 다음에 부정사구 to set out...이 왔다.
- 부정사구 안에도 주어만 없을 뿐, 모든 형태의 문장이 올 수 있다. set out
동사구로 전개하다. 시작하다, 착수하다, 명백히 하다는 의미를 가진다.
- set out의 목적어로 my thought가 왔으며, 이것을 수식하는 전치사구 on the
subjects가 이어진다.
- 뒤에 that이 오고 동사가 바로 이어진 것을 보아, that은 주어가 빠진
형용사절을 이끈다.
- that절에서 동사는 현재 완료형인 have interested이며, 가운데 부사 chiefly
끼어들었다. 부사의 위치는 자유롭다.
- have interested의 목적어로 me가 왔고, 부사적으로 쓰인 전치사구
during the course, 그리고 course를 수식하는 전치사구 of life가 왔다.
- 전치사의 목적어로 온 명사 subjects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 온 문장구조다.



1219 The prestige you acquire by being able to tell your friends that you know
famous men proves only that you are yourself of small account.
(The Summing Up, W. S. Maugham)
- you가 주어일까? 주어다. 그런데 이 문장 전체의 주어가 아니다. 이 문장
전체의 주어는 앞의 prestige이며, 뒤에 which가 생략되었으며, which절 안의
주어가 you이며, acquire 뒤의 목적어가 없으므로 형용사절이다.
- 생략된 which가 이끄는 형용사절에서 you가 주어, 동사는 acquire, 그리고
이 동사를 수식하는 전치사구 by being able to tell ...가 따라온다.
- 전치사 by가 왔으므로 뒤에는 동명사구 being able to tell ...이 왔다.
be able tocan의 의미를 지니는 또 다른 조동사다.
- tell의 간접 목적어로 your friends가 왔으며, 직접 목적어로 that절이 또 온
것이다. that이 이끄는 절은 완벽하므로 명사절이다.
- 드디어 이 문장 전체의 동사가 왔다. proves. only는 부사다. 앞의 동사
proves를 수식하지만, 의미상으로는 뒤에 온 that절을 강조한다.
- 뒤에 온 that이 이끄는 절은 명사절로 proves의 목적어다.
- that절에서 주어는 you, 동사는 are, 재귀 대명사 yourself는 주어 you
동격으로 강조한다.
- 마지막으로 전치사 of small account는 전치사구지만, 여기서는 보어 역할을
한다. account는 가치라는 의미를 가진다.





1220 To admit authorities into our libraries and let them tell us how to read,
what to read, what value to place upon what we read, is to destroy the
spirit of freedom which is breath of those sanctuaries.(V. Wolf)
- 동사가 무엇인가? 주어가 무엇인가?
- 동사 is. 주어는 부정사구 To admit ..... read까지다.
- 먼저 주어인 부정사구를 분석하자. 주어로 온 부정사구에서 먼저 동사는
admit, 목적어가 authorities, 그리고 전치사구 into our libraries가 이어졌다.
- 다음 동등 접속사가 왔다. 이것은 admitlet을 이어준다. 그리고 let
사역 동사이므로 them이 목적어, to가 빠진 부정사구가 이어질 것이다.
tell 앞에 to가 생략되었으며, to가 생략된 부정사구 안에서 tell이 동사고,
그 다음에 또 의문 부정사구가 이어지고 있다.
- 의문 부정사구는 to read how, to read what, 그리고 to place what value
upon what we read로 된 것들이지만. 의문사가 부정사구 앞으로 나왔다.
맨 마지막 의문 부정사구에서 whatvalue를 수식하는 의문 형용사이며,
valueplace의 목적어지만 what을 따라 앞으로 나온 것이다. upon
목적어로 what절이 왔다.
- 원칙적으로는 what value 앞에 동등 접속사 and가 와야 한다. 왜냐하면
how to read, what to read를 연결하는 접속사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 동사 is 다음에 to가 왔다. 이런 경우 is to가 조동사로 쓰였거나 아니면
to가 부정사구를 이끌어 보어가 되거나 둘 중의 하나다. 의미상으로 부정사구
to destroy .... sanctuaries가 보어로 왔다.
- 보어로 온 부정사구 to destroy에서 the spirit가 목적어, 이것을 수식하는
전치사구 of freedom, 또 이 freedom을 수식하는 형용사절 which절이
이어진다. 이것도 복잡한 문장이다. 계속 많은 문장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1221 Language is nothing but a set of human habits, the purpose of which is
to give expression to thoughts and feelings, and especially to impart them
to others.(O. Jesperson)
- 주어는 language. 동사 is, 그리고 대명사 nothing이 보어다. 언어는
아무 것도 아니다!
- but이 동등 접속사로 주로 사용되지만, 전치사(except의 의미)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런 경우는 대개 앞에 부정어가 있다. nothing이 있다.
- a set이 전치사 but의 목적어이며 이것은 전치사구 of human habits의 수식을
받고 있다.
- 그 다음 the purpose of which에서 뒤에 동사 is가 있으므로 which
접속사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 which가 이끄는 절은 원래 “the purpose of language is to give ....... to
others.”였다. 그런데 which만 앞으로 나온 것이 아니라 전치사구였던
of languagepurpose를 수식하므로 같이 앞으로 나온 것이다.
- which가 이끄는 형용사절에서 주어는 purpose였으며, 동사는 is, 그리고
부정사구 to give가 보어로 왔다. 보어인 부정사 to give에서 목적어가
expression, 그리고 전치사구 to thoughts and feelings가 왔다. 그리고 뒤의
and는 부정사구 to give ....to impart .... others를 연결한다. 즉 동등
접속사는 구와 구를 연결할 수 있다.





1222 It has taken centuries to persuade the most civilized peoples that liberty to
publish ones opinions and to discuss all questions is a good and not a
bad thing.(J. B. Bury)
- It이 무엇을 가리키는가? 앞의 문장에 있는 어떤 명사를 가리킬 수도 있고,
It이 들어 있는 문장 안에 있는 어떤 명사를 가리킬 수도 있다. 또한 가주어로
쓰일 수 있다. 여기서는 가주어로 쓰였으며 진주어는 부정사구 to persuade
...... a bad thing이다.
- 진주어인 부정사구에서 동사는 persuade, 간접 목적어는 the most civilized
peoples, 그리고 직접 목적어로 that절이 왔다. that절이 온 것은 뒤에 동사
is가 온 것으로 알 수 있다.
- that절에서 주어는 liberty, 이것을 수식하는 부정사구가 왔다. 그리고 뒤의
동등 접속사 andsame Type의 원칙에 의하여 to publishto discuss
연결하며, Equal Role에 의하여 liberty를 수식한다.
- 그리고 보어로 thing이 왔으며 이것을 수식하는 형용사인 goodbad
연결하는 동등 접속사 and가 또 있다. 원래 and 뒤에는 is가 와야 하지만
생략되었다.







1223 The people I admire most are those who are sensitive and want to create
something or discover something, and don't see life in terms of power,
and such people get more of a chance under a democracy than elsewhere. (E. M. Forster)
- I는 주격이므로 앞에 나온 명사와 사이에 접속사가 생략된 것을 추측할 수
있다. whom이다. Whom절은 두 번째 동사 are앞까지 지배한다.
- ‘those who’‘...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며, 뒤에 형용사절이 이어진다. those
are의 보어다.
- who절에서 주어가 빠져 나갔으며, are는 동사 sensitive는 형용사로 보어다.
- 동등 접속사 andSame Type에 의하여 동사 arewant를 이어준다. 그리고
want의 목적어로 부정사구가 왔다. to create something과 또 orcreate
discover를 이어준다.
- 그리고 다음의 and는 앞의 동사 aredon't see를 이어준다. 의미상으로
파악해야 한다.
- 그 다음의 and는 다음 문장이 주어 such people과 동사 get이 있으므로 앞
문장 전체와 다음 문장을 이어주고 있다.
- such people이 주어인 문장은 비교급을 가진 문장이다. than은 접속사이므로
뒤에 문장이 와야 하지만, 비교급을 나타내는 문장은 중복되는 것이 생략된다:
(such people get much of a chance) elsewhere. 모두 생략되고
elsewhere만 남았다.









1224 For most gulls, it is not flying that matters, but eating. For this gull,
though, it was not eating that mattered, but flight.(R. Bach)
- 전치사구 For most gulls가 문장 맨 앞으로 나온 경우다.
- It ~ that .... 강조 구문과 상관 접속사 not A but B가 합쳐진 문장이다.
주어는 동명사구다; fly+ing 그리고 eat+ing 원래는 “Not flying but eating
matters for most gulls.”로 된 문장이다: 나는 것이 아니라 먹는 것이 대부분
갈매기들에게 중요하다.
- matter는 동사로 쓰이면 중요하다, 가치가 있다는 뜻을 가진다.
- 다음 문장도 마찬가지다. 단지 부사 though가 문장 가운데 들어간 것뿐이다.
“Not eating but flying matters for this gull, though.





1225 I just want to know what I can do in the air and what I can't, that's all. I
just want to know.(R. Bach)
- 주어는 I, 부사 just, 부사의 위치는 자유롭다. 동사 want, 그리고 부정사구
to know .....가 목적어로 왔다.
- 목적어로 온 부정사구에서 know가 동사, 그리고 what절이 목적어로 왔으며,
동등 접속사 and는 앞의 what절과 뒤의 what절을 이어준다.
- what은 자기가 이끄는 문장에서 동사 can do의 목적어다. 이렇게 의문사는
접속사로도 역할을 하고 자기가 본래 가진 역할도 한다.
- that은 지시 대명사로 앞 문장을 가리킨다. 내가 알고 싶은 것.





1226 The gull sees farthest who flies highest, and the only thing that shatters dreams is compromise.(R. Bach)
- 단 하나의 해설: 주어인 The gull을 수식하는 형용사절(who flies highest)
바로 뒤에 오지 않고 뒤에 왔다. 본동사가 있는 서술부(see farthest)가 짧을
경우 이런 식으로 배열하기도 한다.
- 첫 번째 해설: only가 부사로 쓰이지 않고 정관사와 명사 사이에 있기 때문에
형용사로 쓰였다. 이때 only는 단 하나의 뜻이다.
- 두 번째 해설: that은 형용사절을 이끈다. 뒤의 문장에서 shatters의 주어가
빠진 것으로 알 수 있다. that은 두 번째 동사 is 앞까지 지배한다.







1227 "For a thousand years we have scrabbled after fish heads, but now we
have a reason to live - to learn, to discover, to be free! Give me one
chance, let me show you what I've found ...."(R. Bach)
- 전치사구 For a thousand years가 문장 맨 앞에 나왔다. have scrabbled
수식한다. 부사적이다.
- have scrabbled는 현제 완료형으로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동등 접속사 but은 앞 문장과 뒤 문장을 이어주고 있다.
- 뒤 문장은 목적어로 reason이 왔으며 이것을 수식하는 부정사구 to live
이어졌다. 그리고 살 이유를 설명하는 부정사구가 이어지고 있다.
- Give me one chance는 명령문이다.
- 사역 동사 let이 있으므로 show 앞에 to가 생략되었다. to가 생략된
부정사구에서 show가 동사, 간접 목적어가 you, 그리고 직접 목적어로
what절이 이어졌다. what은 무엇으로 또는 ...것으로 번역된다. 여기서는
...것으로 번역하는 것이 좋다.







1228 Jonathan would say in the evenings on the beach,“and precision flying is
a step toward expressing our real nature. Everything that limits us we
have to put aside.(R. Bach)
- would는 과거의 습관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 and는 앞 문장과 뒤 문장을 이어주며, 뒤 문장에서 주어는 flying이다. 앞의
precision은 형용사적 명사로 flying을 수식한다.
- stepis의 보어다. 그리고 이것을 수식하는 전치사구가 왔다. toward
전치사이므로 뒤에 동명사구 expressing our real nature가 왔다.
- 마지막 문장은 강조하기 위하여 목적어가 앞으로 나온 문장이다: "We have to
put aside everything that limits us."







1229 Maynard Gull, you have the freedom to be yourself, your true self, here
and now, nothing can stand in your way. It was the Law of the Great
Gull.(R. Bach)
- Maynard Gull은 호격이다.
- 목적어인 freedom을 수식하는 부정사구 to be yourself가 왔으며, your true
selfyourself와 동격으로도 볼 수 있고, 아니면 your 앞에 and가 빠진
것으로도 볼 수 있다.
- here and now는 부사로 앞의 동사 have를 수식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좋다.
- nothing 앞에 and나 또는 (;)가 생략된 것으로 본다.
- 마지막 문장에서 It은 지시 대명사로 앞의 문장을 받는다.





1230 He spoke of very simple thing that it is right for a gull to fly, that
freedom is the very nature of his being, that whatever stands against that
freedom must be set aside, be it ritual or superstition or limitation in any
form.(R. Bach)
- 이 문장의 전체 구조는 He가 주어, 동사 spoke, 그리고 전치사구 of very
simple thing으로 이어진다. 이어지는 that은 동격절로 thing을 설명한다.
이런 동격절이 3개다.
- 첫 번째 동격절에서, it은 가주어, 진주어는 부정사구 to fly, fly의 주체,
부정사구의 의미상의 주어를 for a gull이 나타내고 있다. right는 옳다는
뜻이지만, 명사로 쓰이면 권리라는 의미를 가진다. 흔히 앞에 정관사 the
오지만, 여기선 쓰지 않았다.
- 두 번째 동격절에서, 주어는 freedom이고, 보어로 nature가 왔으며, 이것을
수식하는 전치사구 of his being이 왔다. being은 있는 것, 즉 존재를 말한다.
very는 부사로 많이 쓰이지만 여기선 형용사로 바로 그라는 의미를 가진다.
- 세 번째 동격절에서, whatever는 복합 의문사로 명사절을 이끈다 이것은
자기가 이끄는 절에서 주어 역할도 한다. 동사는 stands, 그리고 전치사구
against that freedom이 이어졌다. against는 반대한다는 의미며, that
지시 형용사로 freedom을 수식한다. 이어서 동사 must be set aside가 왔다.
- 다음 양보절로 although가 생략되어서 동사 be가 앞에 온 것이다; although it
should be ritual ... form이다. or는 동등 접속사로 ritual, superstition,
limitation을 연결한다. 맨 뒤에 or 하나만 와도 되지만 강조하려고 이어지는
것 모두 앞에 썼다.









1231 “Why is it,”Jonathan puzzled,“that the hardest thing in the world is to
convince a bird that he is free, and that he can prove it for himself if
hed just spend a little time practicing?"(R. Bach)
- 인용절은 항상 명사절이다. 인용절 사이에 주어와 동사가 끼어들었다; “John
puzzled, “why is it that the hardest thing.........practicing?”
- “Why is it that ... practicing?에서 itthat을 가리킨다. 가주어자:
“...한다는 것이 왜일까?”로 번역한다.
- 맨 앞의 that은 접속사다. 이 문장의 주어는 thing 그리고 전치사구 in the
world가 이어진다. 다음 동사 is가 왔고 보어로 부정사구 to convince가 왔다.
부정사구 안에서 동사는 convince, 간접 목적어 a bird, 그리고 다시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왔다.
- 이어지는 동등 접속사 and는 앞 문장 that he is free와 뒤 문장 that he can
prove ,,,,, practicing을 이어준다.
- 뒤의 that절에서 주어는 he, 동사는 can prove, 목적어 it, 전치사구
for himself, 그리고 if가 이끄는 조건절이 이어지고 있다.
- if절에서 주어는 he, 동사는 would spend, 가운데 부사 just가 끼어들었다.
목적어는 a little time이다. practicing은 동명사구로 앞에 전치사 on
생략되었다. 엄밀히 말하면 부사적 목적어다.







1232 Your whole body, from wingtip to wingtip, is nothing more than your
thought itself. No limits, Jonathan? he thought, and he smiled. His race to
learn had begun.(R. Bach)
- 전치사구 from wingtipto wingtip은 앞의 명사 body를 수식한다.
- nothing more than은 그냥 only로 알아둔다. 따라서 “Your whole body is
only your thought itself.” itselfthought와 동격이다.
- R. Bach갈매기의 꿈(Jonathan Livingston Seagull)’의 마지막 구절입니다.
음미해 보세요!!!
- 한계가 없다!!!







 

1233 Each of us comes for a short visit, not knowing why, yet sometimes
seeming to divine a purpose. From the standpoint of daily life, however,
there is one thing we do know: that man is here for the sake of other
men above all for those upon whose smile and well-being our own
happiness depends, and also for the countless unknown souls with whose
fate we are connected by a bond of sympathy.(A. Einstein)
- "Each of us comes for a short visit."만으로 완벽한 문장이다.
- 동사+ing 형태가 오면 진행형, 동명사구, 현재 분사구, 분사 구문 중 하나다.
knowingseeming은 진행형은 아니다. 앞에 be동사가 없기 때문이다.
동명사구도 아니다. 2개 모두 삭제해도 문장이 성립하기 때문이다. 현재
분사구도 아니다. 앞뒤에 명사가 없기 때문이다.
- knowingseeming은 분사 구문으로 모두 앞의 동사 comes를 수식한다.
- 그리고 이 두 분사 구문이 접속 부사인 yet으로 연결되어 있다.
- knowing앞의 notknow를 부정하며 why는 명사적으로 쓰인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뒤에 each of us .... for a short visit가 생략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wh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다.
- seeming 다음에 부정사구 to divine이 왔다.
- 전치사구 From the standpoint of daily life가 문장 맨 앞에 왔다. 그리고
접속 부사 however가 왔으며, 유도 부사가 이끄는 1형식 문장이 왔다. 따라서
주어는 one thing이며, 또 이것을 수식하는 we do know가 왔는데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다. do know에서 doknow를 강조한다.
- 그리고 colon(:)이 와서 one thing을 다시 설명하고 있는 절을 이끈다.
뒤의 that은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that절은 one thing과 동격이다.
- 동격절 안에서 man이 주어, 동사는 is, here는 장소 부사, 그리고 for the sake
of2단어 이상으로 된 전치사며, 이것의 목적어는 other men이다.
- ‘-’는 앞의 것을 다시 설명하려고 집어넣은 것이다. 즉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왔는데 그 다른 사람들이 누구인지를 구체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 above all은 전치사구로 뒤의 전치사구를 강조하는 것이다. 우선 첫째로
those를 위해서 왔다. those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 이어진다. 원래는
“Our own happiness depends upon their smile and well being.”로 된
문장인데, 앞의 those와 이 문장의 their와 같은 것이기 때문에 their
whose로 바뀌었으며, 이것이 수식하는 smilewell-being이 함께 따라
나갔으며, 또한 smilewell-being은 전치사 upon의 목적어이므로 전치사
upon가 같이 앞으로 나갔다.
- andfor those ....for the countless unknown souls를 연결하고 있다.
즉 두 번째 사람들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we are connected with their
fate by a bond of sympathy.”로 된 문장인데, 앞의 soulstheir가 같은
것이기 때문에 theirwhose로 바뀌었으며, 이것이 fate와 함께 따라
나갔으며, 또한 fate는 전치사 with의 목적어이므로 전치사 with가 같이 앞으로
나갔다.



















 

 

 

 

1234
+
a


Creation Theory


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 and the earth. The earth was
shapeless and empty, and darkness over the waters. Then the Spirit of God
passed over the waters, and God said,“Let there be light,”and there was
light . . .


“I go now to my Father and to your Father, to my God and to your God. But know that I am with you always until the end of time.”And with these words, Jesus parted from the apostles and was taken up into heaven.(Bible)
1. 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 and the earth.
전치사구 In the beginning이 강조하기 위하여 앞으로 나왔다.
동등 접속사 andheavenearth를 이어준다.(ST: 명사, ER: 목적어)


2. The earth was shapeless and empty, and darkness over the waters.
첫 번째 and는 주격 보어인 형용사 shapelessempty를 이어주며,
두 번째 and는 앞 문장과 뒤 문장을 이어준다. 그런데 뒤 문장은 완벽하지 않다.
동사가 없다. 그렇다면 동사가 생략된 것이다. 앞 문장의 동사 was가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된 것이다: darkness was over the waters.
3. Then the Spirit of God passed over the waters, and God said, “Let there be light,” and there was light . . .
시간 부사 Then이 앞으로 나왔고, 동등 접속사 and는 앞 문장과 뒤 문장을
이어준다. 뒤 문장은 2개의 문장이 and로 이어지고 있다.
- 뒤 문장은 인용절이 said의 목적어이다.
- 인용절은 사역동사 Let이 왔고 따라서 be 앞에 to가 생략되었다.
- 그리고 동등 접속사 and는 다시 앞 문장과 뒤 문장을 이어준다: God said...
there was light.
4. I go now to my Father and to your Father, to my God and to your God.
앞의 동등 접속사 and는 전치사구 to my Fatherto your Father을 이어주며,
뒤의 동등 접속사 and는 전치사구 to my Godto your God을 이어준다.
5. But know that I am with you always until the end of time.
동등 접속사 But은 앞의 내용과 다른 내용이 이어진다는 것을 암시한다.
동사가 2개 있다: knowam이다. 접속사는 that이다. that절이 완전하므로
that절은 명사절로 know의 목적어다.
that절은 1형식으로 2개의 전치사구와 부사 1개가 동사 am을 수식한다.
6. And with these words, Jesus parted from the apostles and was taken up into heaven.
동등 접속사 And는 앞의 내용과 다른 내용을 추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치사구 with thsese words가 강조하기 위하여 앞으로 나왔다.
뒤의 동등 접속사 and는 동사 partedwas taken up을 이어주고 있다.





















 

1234
+
b


Evolution Theory


The theory of evolution seeks to explain the origin of life on Earth and the
origin of different species.
According to evolutionary theory, life began billions of years ago, when a
group of chemicals inadvertently organized themselves into a
self-replicating molecule. This tiny molecule gave rise to everything that
has ever lived on the planet. Different and more complex organisms grew
from this simple beginning through mutation of DNA and natural selection.
1. The theory of evolution seeks to explain the origin of life on Earth and the origin of different species.
동사는 seeks이며, 이것의 목적어로 부정사구 to explain ...이 왔다.
부정사구 안에서 동사 explain의 목적어로 originorigin이 왔으며 이것들이
동등 접속사 and로 이어지고 있다.
2. According to evolutionary theory, life began billions of years ago, when a
group of chemicals inadvertently organized themselves into a self-replicating molecule.
이중전치사 according to가 만드는 전치사구가 앞으로 나왔다.
주어는 life이며 동사는 began 그리고 부사적 목적어 billions가 이어진다.
그리고 When이 이끄는 부사절이 또 왔다.
When절은 3형식으로 재귀대명사 themselves가 목적어인 3형식이더.
3. This tiny molecule gave rise to everything that has ever lived on the planet.
- 동사가 2개 있다: gave, has lived. 따라서 접속사가 있어야 한다.
that이다. that절은 형용사절로 앞의 everything을 수식한다.
4. Different and more complex organisms grew from this simple beginning through mutation of DNA and natural selection.
첫 번째 and는 주어를 수식하는 organisms을 수식하는 Differentcomplex
이어준다.
동사는 grew이며 이것을 수식하는 전치사국 2개 이어진다. 하나는 from this
simple beginning이다.
또 하나의 전치사구는 전치사 through가 이끌며, 이것의 목적어는 mutation
selection이며, 이것들을 and가 이어주고 있다. 또 하나의 전치사구 of DNA
앞의 mutation을 수식한다.